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UI 툴킷을 사용하면 Unity 에디터용 커스텀 UI 및 확장 기능, 런타임 디버깅 툴, 그리고 게임 및 어플용 런타임 UI도 개발할 수가 있습니다. UI 툴킷은 표준 웹 기술에서 영감을 얻어 만들어졌고, 웹 페이지나 어플에 경험이 있다면 그대로 활용할 수 있어서 쉽게 익히고 익숙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.
참고 : 유니티 측에서는 신규 프로젝트 UI 개발시에 UI 툴킷을 권장하지만, uGUI 와 IMGUI는 특정 사례에 더 적합하다고 합니다.
UI System ( UI 시스템 )
< UI 시스템 기능 >
- 시각적 트리 : UI 툴킷으로 빌드하는 모든 UI를 정의.
- 컨트롤 : 버튼, 팝업, 리스트 뷰, 컬러 피커와 같은 표준 UI 컨트롤 라이브러리이고, 그대로 사용하거나 커스터마이즈를 하여 사용할 수도 있다. 즉, 고유한 컨트롤을 만들 수 있습니다.
- 데이터 바인딩 시스템 : 시스템은 프로퍼티 값을 수정하는 컨트롤에 프로퍼티를 연결 시킵니다.
- 레이아웃 엔진 : CSS Flexbox 모델에 기반한 레이아웃 시스템이고, 레이아웃 및 스타일 지정 프로퍼티에 따라 요소를 배치할 수 있습니다.
- 이벤트 시스템 : 입력, 터치, 포인터 상호작용, 드래그 앤 드롭 및 기타 이벤트 요소에 유저 상호 작용을 전달 시킵니다. 시스템에는 디스패처, 헨들러, 신사이저, 이벤트 타입 라이브러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.
- UI 렌더러 : 유니티의 그래픽 장치 계층 위에 직접 구축된 렌더링 시스템입니다.
- UI 툴킷 런타임 서포트 : 런타임 UI를 만드는 구성 요소 집합입니다.
UI 에셋
UXML문서, Unity 스타일시트(USS)의 에셋 타입을 사용하여 웹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방법과 유사한 방법으로 UI를 빌드합니다.
- UXML : HTML 및 XML에서 영감을 받은 마크업 언어는 UI 및 재사용 가능한 UI템플릿 구조를 정의합니다. C# 파일에서 직접 인터페이스를 조작 빌드 할 수 있기도 하지만 가능하면 UXML 문서를 사용하라 권장합니다.
- Unity 스타일시트(USS) : 스타일시트는 시각적 스타일, 동작을 UI에 적용 시킬 수 있습니다. 웹에서 사용하는 CSS와 유사하고, 표준 CSS프로퍼티의 하위 집합을 지원합니다. C# 파일에서 역시 스타일을 직접 적용 시킬 수는 있지만 이 역시 USS파일을 사용할 것을 권장한다 합니다.
UI 툴 및 리소스
UI 툴을 사용하여 인터페이스 생성, 디버깅, UI툴킷 샘플 등을 활용
- UI 디버거 : 웹 브라우저의 디버깅 보기와 유사한 진단 도구입니다. 요소의 계층 구조를 탐색하고 요소의 기본 UXML 구조 및 USS 스타일에 대한 정보를 얻는 데 사용합니다. 아래의 편집기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.
Window > UI Toolkit > Debugger - UI 빌더 : UI 툴을 사용하면 UXML 및 USS 파일과 같은 UI 툴킷 에셋을 시각적으로 생성하고 편집할 수 있습니다.
- UI 샘플 : UI 컨트롤용 코드 샘플 라이브러리입니다.
Window > UI Toolkit > Samples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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